정적 라이브러리(Static Link Library)와 동적 라이브러리(Dynamic Link Library)

 

개발을 할 때 자주쓰는 함수가 많아 중복을 최소화 하기위해 또는 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등등 각종 여러가지 이유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번 시간에는 라이브러리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정적 라이브러리(Static Link Library)

 

정적 라이브러리는 컴파일을 하는 과정에서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하는 라이브러리의 내용을 애플리케이션에다가 복사를 하여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장단점

장점은 애플리케이션만 있으면 어디서든 실행을 시킬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애플리케이션에 라이브러리의 내용을 복사를 하였기 때문에 자체 용량이 커지며 라이브러리가 변동이 될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전체 다시 빌드해야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정적 라이브러리의 확장자

Windows: .lib

Linux: .a


동적 라이브러리(Dynamic Link Library)

 

동적 라이브러리는 애플리케이션 실행할 떄 메모리에 위치하게 되며 라이브러리의 내용이 필요하게 되면 메모리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장단점

장점은 정적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체 용량이 작으며 라이브러리가 변동이 될 경우 애플리케이션 전체 빌드할 필요 없이 라이브러리만 바꾸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애플리케이션 실행할 때 라이브러리 파일이 필요하며 버전이 다르거나 호환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못하는 점이 있습니다.

 

동적 라이브러리의 확장자

Windows: .dll

Linux: .so


암시적 링킹(Implicit Linking)과 명시적 링킹(Explicit Linking)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동적 라이브러리(DLL) 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라이브러리를 호출하는 방법에 따라 암시적 링킹과 명시적 링킹으로 나누어집니다.

 

암시적 링킹(Implicit linking)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DLL의 함수 정보를 포함시키는 방법이며 빌드 시 동적 라이브러리인 .dll 파일과 DLL이 제공하고자 하는 함수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lib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때 생성되는 .lib 파일은 정적 라이브러리로 생성한 .lib 파일과 확장자가 똑같아 같은 파일로 혼돈할 수 있지만 암시적 링킹으로 인해 생성된 .lib은 오로지 DLL의 제공 함수만 있기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명시적 링킹(Explicit linking)

애플리케이션이 실행할 때 .dll 파일의 존재만 확인을 하며 호출 할 함수의 주소를 얻어 함수를 실행시키는 방법 입니다.

 

 

암시적 링킹의 경우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해주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암시적 링킹을 사용하는것이 좋고 성능을 중시한다면 명시적 링킹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라이브러리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못된 점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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